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상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17.1 사용하는 애플 M1 전용

지난 번에 M1 맥미니에서 다빈치 리졸브를 사용하는 영상을 올렸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다빈치 리졸브17에서 인텔 버전의 맥에 맞게 출시된 버전으로 M1 전용 버전이 아니어서 로제타2를 이용하여 구동된 프로그램이었습니다.이번에 '다빈치 리졸브'를 부팅하면서 나타난 글귀를 한번 읽어봤는데 M1 버전에서 원어민에게 발매된 버전이 있으니 해당 버전으로 다운받으라는 글귀가 있네요. 그래서 바로 다운받으시고 원래 하려던 작업을 하셨습니다.다빈칠리졸브를 17.1 설치하는 (해당 버전은 공식 베타 버전입니다.) 처음에 다빈치 리졸브 17.1을 다빈치 리졸브 사이트에서 찾으려다 보니 힘들어서 구글에 검색하고 찾아봤어요.

위와 같이 Google에 검색하면 17.1발표라고 나오는데, 해당 링크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Blackmagic Design 사이트의 뉴스 보도 부분을 다룬 사이트인데 여기서 스크롤하여 위에 오렌지색 문자로 되어 있는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를 누릅니다.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뜨면 Davinci Resolve 17.1 퍼블릭 베타6로 되어있는 부분에 MACOS X 버전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 것이 하나 있는데 이것을 다운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기존 프로그램은 로제타2를 이용하여 설치되었으므로 설치 전 다빈칠리졸브 자체 Uninstaller가 아닌 Keka와 동일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완전히 제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으면 위와 같은 아이콘이 나옵니다.프로그램 구동
프로그램 실행 후 몇 가지 작업을 해봤는데 거의 이상 없이 잘 되더라고요텍스트 추가, 이펙트 있는 텍스트 추가, 페이드인아웃 기능 모두 잘 되었습니다.
하나 걸리는 게 이 색상의 저장 부분인데 특정 색을 저장해서 팔레트로 옮기려고 했는데 처음 저장할 때는 프로그램이 강화돼서 작업한 게 다 날아갔는데 프로젝트를 만들고 저장하고 프로그램 강화 후 다시 시작해서 팔레트에 저장하면 잘 저장되네요. 아직 정확한 발생원인은 파악되지 않았습니다.) 문제없이 실행하는 방법으로 예상되는 것은 프로젝트 생성 후 저장 -> 색상 팔레트에 색상 저장 -> 프로그램 강제 종료 -> 프로그램 재시작 후 저장한 프로젝트에서 열기 -> 색상 팔레트에 색상 저장하는 것 같습니다.
작업완료 후 Youtube 버전에서 위와 같이 인코딩 설정 후 인코딩을 설정하였습니다.
인코딩 중간에 스샷을 찍어봤는데 잘 되는 것 같았어요.
위와 같은 인코딩이 완료된 후 작성된 파일을 열어보았습니다.
재생하면 문제없이 재생되고 프로젝트 작업 중 끊어져 보이는 효과는 생성 후 확실히 보입니다. 프로젝트 작업 중에는 실시간 랜더링이므로 렉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파일 정보도 확인했지만 필요한 포맷으로 작성된 것을 확인했습니다.작업 중인 영상

 

생성된 영상

 

위 영상은 다빈칠리졸브 17.1의 M1 시리즈맥 전용으로 출시된 다빈칠리졸브를 통해 인코딩이 완료된 영상입니다.로제타 2를 이용한 프로그램도 충분히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만, M1 전용 프로그램을 발매해 준 것을 보면, 다빈 칠리졸브도 실리콘 맥 시리즈를 많이 배려해 주고 있는 것 같네요.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다소 오류가 있을 수 있지만 향후 업데이트에서 모든 오류가 사라졌을 때가 기대됩니다.

글에 도움이 되거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클릭 한번 부탁드립니다.